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대구에 없는 특별한 메뉴를 먼저 선보이겠다는 아웃스탠딩 김민준 대표님자갈 초콜릿과 털실 케이크가 아웃스탠딩만의 특별한 메뉴가 아닐까요

대구에서 사업을 하시는 소상공인들에게 2020년 2월 달은 너무나 힘든 시기임에는 틀림이 없다.

코로나 19가 전국 확진 자 30명일때까지는 이웃나라인 일본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잘 대처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한민국은 코로나가 곧 사라질 것이라는 희망이 있었던 바램과는 달리 2월19일 수요일 대구에서 31번째 확 진자가 나오면서 일주일만에 대구에서만 2000명 가까이 확 진자가 나왔으며,우한폐렴이 아니라 대구 코로나가 되었다. 

마스크가 일상이 되었으며, 최대한 사람들과 접촉을 줄이려고 마트에서 생필품까지 사재기를 하며, 모임을 자재 하라는 대구시 협조요청이 있다 보니 퇴근을 하고 나면 거리에는 사람이 없다.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자신감이 넘치시며, 차별화된 메뉴 개발로 알려져 있으며, 특별한 창업 이력이 있는 대구시 달서구 성당동에서 아웃 스탠딩이라는 카페를 운영하시는 김민준대표님을 만나 인터뷰를 해 보았다.

사업을 시작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10년 동안 요식업계에서 일을 하면서 메뉴 선정의 대한 노하우가 생기고 체계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알게 되면서 직접 내 가계를 운영을 하고 싶어서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카페 창업을 하기 전 어플 사업을 먼저 창업을 했는데 제가 요식업계 있으면서 제일 문제가 되었던 것이 바로 노 쇼 문제입니다.

노 쇼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직 없다는 것을 알고 먼저 어플을 개발했으며, 노 쇼를 방지하는 서비스 법인 회사를 만들었습니다.

어플 회사를 운영하다 보니 자영업자들의 현실과 더 멀어지는 것 같았고, 그 분들의 마음을 오히려 잘 모르는 것 같더라구요.

그러다 보니 법인 회사 운영이 조금 미진하게 되었고 이것을 계기로 직접 꿈꿔왔던 요식업 창업을 해서 어떤 것이 어려운지를 한번 경험해보고 몸으로 겪어서 자영업자들을 위한 아이템을 보완하고자 2019년 10월 카페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요식업 창업도 저의 오랜 꿈이기도 했기에 어떤 아이템으로 해야 되나 고민을 하다가 유튜브에서 힌트를 얻어서 자갈 초콜릿이라는 레시피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 계기는?

제가 광화문 쪽에서 일을 했는데 종각 역 바로 옆에 있어요. 식객촌이라는 타워 빌딩 있는데  허영만 작가 쓴 식객에 나오는 음식점만 다 모여 있는 건물이거든요.

그쪽에서 노 쇼 가 엄청 많더라구요. 그래서 입점 되어 있는 업체들을 조사를 하니 월 2000만원 정도는 손실을 보는 것 같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런 노쇼방지와 관련된 플랫폼들을 알아보니까? 없더라구요.

우리나라 제외하고 미국 일본 베트남 필리핀 등 거의 전 세계 유럽 국가들도 플랫폼들이 개발되어 있으며 선순환 구조를 이루면서 잘 돌아가고 있더라구요.우리나라는 아직 인식이 부족한건가 생각을 하면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개발을 하셨나요.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이 많아서 직접 개발한 건 아니지만 개발자 하고 소통이 되는 정도는 되거든요 그래서 프로그램이나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자신이 있었는데 막상 오픈하고 나니 기술력 보다는 마케팅이 제일 중요하더라구요.

어플리케이션 개발비용 보다 마케팅 비용이 세 배는 더 들어가야 되는데 그런 부분을 생각하지 못했으며, 개발만 해 놓으면 많은 사업장에서 좋아하겠지 막연하게 생각했던 것 같아요.

자영업자들에게 필요한 아이템을 보완하고 마케팅 비용을 조금씩 늘려서 노 쇼 플랫폼 사업도많이 알릴 예정입니다.

노 쇼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관공서 나 공무원들이 높으신 분들이 오거나 손님들이 오셨을 때 식당을 가야 하는데 뭘 좋아하실 지 모르니까? 여러 개 음식점에 예약을 잡아 놓아요.

공무원들의 인원이 대부분 십여 명 이상의 되거요. 음식점 마다 몇 명 몇 시에 갈 거니 준비해달라고 예약을 합니다.

식당에서는 그 시간에 맞춰서 자리를 비우고 음식도 준비를 해야 되거든요. 보통 예약된 자리는 최소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손님을 못 받게 되거든요.

예약을 한 관공서 나 공무원 분들은 여러 군대 예약을 잡아 놓고 한 군데만 가면 되거든요. 나머지는 그냥 취소를 하는 거죠. 그렇게 되면 식당에서는 고객을 받을 수도 있는데도 못 받는  피해를 입게 되거든요. 더 심각한 거는 준비를 했던 음식들이 못 나가게 되거든요. 제가 어플 법인을 18년도에 창업을 했는데 17년도 기준으로 연간 피해액이 전국에 8조원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특별한 홍보 방법이나 아웃스탠딩 만의 경쟁력은 어떻게 되시나요.                             

얼핏보면 자갈인것 같은 초콜릿을 직접 개발하고 판매 하고 있는 자갈 초콜릿과 서울에서 유행 하는 음료나 디저트들이 있어요. 예를 들면 개그맨 이영자 씨가 추천했던 달고나 밀크티 라든 지 이런 거는 대구에 파는 곳을 한군데 밖에 못 봤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들도 판매를 하고 있고 얼마 전에는 털실케이크라는 메뉴는 아직까지 대구에 내려오진 않았어요. 저는 정보가 조금은 빠른 편이라서 대구의 없는 특별한 메뉴들을  맛  볼 수 있는 그런 매장이 될 수 있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국에 자영업하시는 많은 분들과 연락을 하고 있어서 정보가 빠른 편이거든요.

흐름에 뒤쳐지지 않고 대구에서는 발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매장이 되면 경쟁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갈 초콜릿 최초 개발한 건가요

YouTube 중에 자갈 초콜릿은 아닌데 돌멩이 모양으로 만든 초콜릿을 방영한 적이 있었어요.레시피를 공개한 것도 아니고 나는 이런 걸 만들었다는 걸 자랑하는 유튜브 영상이었는데 저는 요식업에서 10년 있었기 때문에 영상을 보고 레시피가 어떻게 되는지 알 것 같아서 시도를했고, 나만의 레시피가 성공적으로 자갈 초콜릿이 나온 거 같아요.

손님들이 반응들은 어떤 가요.

특별 하다는 것 이요. 저희는 한 사이즈 밖에 없는데 전부 1 리터 사이즈 에요. 초대형 사이즈인데 가격은 작은 사이즈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고 맛도 괜찮은데 가성비까지 좋다는 반응이에요. 그리고 다른 카페에서는 절대 찾을 수 없는 메뉴들도 판매 중이기도 해요.

그리고 매장에 포토 존이 많이 있어요. 학교 앞 카페 라서 파우더 존이 있고, 침대 존 같은 경우에는 찾아보니 저희 밖에 없더라구요.

카페를 운영하면서 조금 어려운 점은?

2월 초에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문제가 되면서 주위 가게들은 매출이 거의 3분의 1 정도 밖에 안 되니 거의 반 토막 이상이 났다고 하거든요.

저희도 홀 매출은 최근 0원이 되는 경우가 많고 배달은 그나마 많이 떨어지지는 않았고 조금 떨어졌습니다.

배달 대행업체도 콜 수가 없어서 자체 휴무를 하고 있다는 얘기도 지금 듣고 있습니다. 저희 가게 뿐만 아니라 대구 전체적으로 소상공인들이 경기가 좋지 않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다른점보다 현재 코로나로 인한 운영의 어려움이 제일 큰 것 같습니다.

대표님 만의 경영 노하우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케팅 쪽에 관심 많다 보니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블로그 일 방문자가 7000명 정도 됩니다.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고 있어서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저희 가게 뿐만 아니라 아시는 분들 가게도 같이 홍보에 드리고 있습니다.

대표님께 터닝 포인트를 만들어 준 책이나 사람, 경험이 있으신 가요.

서울에서 일을 할 때 요식업에서 같이 일을 했던 형인 것 같습니다. 진짜 성실했거든요 27살에 창업을 해서 프랜차이즈 하는 것을 보고 많은 걸 배우고 창업의 꿈을 꾸는 터닝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원래 전공이 커피 쪽 인가요.

아니요 저는 양식을 전공했지만 요식업에서 일을 할 때는 아무래도 한국이다 보니 한식을 하는 요식업에서 일을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식을 배워야 된다고 생각을 해서 한식 매장에서 일을 하고 지금은 커피나 양식, 한식 못하는 건 없으니 조리나 식음료쪽 공부는 많이 되었습니다.

전영창 기자  tgtg1009@sbetv.co.kr

<저작권자 © 중소기업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영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ㅅrㄹrlㅇ 2020-03-05 18:46:19

    대구 코로나로 힘든 가운데 따뜻한 이야기~~
    멋지십니다.
    저두 자갈초코렛랑 털실케이크 꼭 먹어보러 가야겠어요.
    모두 화이팅해서 이겨냅시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